2020 한양컴퓨터과학경시대회

대회안내

CSC 2020
제1회 컴퓨터과학경시대회

소개

컴퓨터과학에서 비롯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는 공학, 과학, 사회과학, 예술, 교육, 경영, 경제, 의학, 법학 등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보편적 학문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에서나 등장하던 로봇, 자율주행, 유전자 신기술은 컴퓨터과학을 통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정보화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컴퓨터과학은 미래의 우리에게 더 많은 기회를 보여줄 것입니다.

한양대학교는 2017년 국내 최초로 대학부설 소프트웨어영재교육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컴퓨터과학의 원천적인 아이디어와 핵심 개념을 심어주고, 21세기형 문제해결능력으로 요구되는 컴퓨팅사고력을 배양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제 그 동안 축적된 교육프로그램과 노하우를 확산시키기 위해 제1회 컴퓨터과학경시대회를 주최합니다. 컴퓨터과학경시대회는 (1) 컴퓨터과학에 대한 올바른 개념과 지식, (2) 컴퓨터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사고력, (3) 자신의 해법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컴퓨터과학경시대회는 컴퓨팅사고력,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을 개별적으로 평가하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컴퓨터과학에 대한 개념과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팅사고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수학을 배우지 않고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없듯이, 컴퓨터과학을 배우지 않고 컴퓨팅사고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컴퓨터과학경시대회는 모든 청소년들에게 문이 열려 있습니다. 21세기 미래의 주인공이 되고싶은 청소년이라면 컴퓨터과학경시대회에 반드시 도전해보십시오.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이론부문에 참가하여 컴퓨터과학 지식과 컴퓨팅사고력을 놓고 경쟁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자신있는 학생들은 실기부문에 참가하여 컴퓨터과학 지식과 융합형 프로그래밍 문제를 놓고 실력을 겨루기 바랍니다.

경시대회 개요

대회명 CSC 2020 제1회 컴퓨터과학경시대회
참가자격 컴퓨터과학에 관심있는 만 7세 ~ 18세 대한민국 거주 청소년
(연령에 따라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에 지원할 수 있음)
경시내용 구분 이론부문 실기부문
1차 필기 컴퓨터과학 (30분) 컴퓨터과학 (30분)
컴퓨팅사고력 지필(50분) 프로그래밍 지필(C/C++)(50분)
2차 실기 컴퓨팅사고력 구술(15분) 프로그래밍 실기(C/C++)(120분)
대회일정 접수 2019년 12월 02일(월)~12월 13일(금)
1차 평가 시험: 2020년 01월 19일(일) 오후 2시 ~ 3시 20분(시작 10분 전까지 입실)
 /  발표: 2020년 02월 03일(월)
2차 평가 시험: 2020년 02월 09일(일) 시간 추후 공지 /  발표: 2020년 02월 24일(월)
참가비 65,000원 (카드사 간편결제는 불가능합니다. 일반결제로 시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인원 1차 평가의 참가인원 1,500명(접수완료순)  /  2차 평가의 참가인원은 1차 참가자중 상위 100명 내외
주관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영재교육원 /  한양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주최 한양대학교
후원 CTCS 아카데미, 전자신문, ET에듀
※신청자는 이론부문 또는 실기부문 중 1개의 전형을 선택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시상 및 우대사항

시상명 인원 우대사항
대상 3명 이내 -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영재교육원 지원시 우대
- 한양대학교 실기전형(소프트웨어인재) 지원시 활동소개서에 수상실적 기입 가능
금상 6명 이내
은상 9명 이내
동상 12명 이내

출제 범위

출제범위는 지원부문과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지원자는 이론부문 또는 실기부문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력 연령에 따라 초등부(만 12세 이하), 중등부(만 15세 이하), 고등부(만 18세 이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 낮은 연령의 학생이 상급부를 지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예, 10세 청소년이 중등부 지원 가능).

  • 1.   공통 응시과목
    컴퓨터과학: 초·중·고 정보관련 교과서 내용을 포함하여 컴퓨터과학에 대한 기초지식 및 중요개념을 묻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초등부: 실과 교과서의 정보 관련 내용, 스크래치 또는 엔트리와 같은 블록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과 활용, 컴퓨터의 작동원리, 알고리즘, 암호학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개념, 시사적인 지식을 묻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컴퓨터의 작동원리, 알고리즘, 암호학 부분은 칸 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무료 학습자료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중등부: 스크래치 또는 엔트리와 같은 블록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과 활용, 컴퓨터의 작동원리, 알고리즘, 이산수학, 암호학, 시사적인 지식, 중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고등부: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활용, 컴퓨터의 작동원리, 알고리즘, 이산수학, 암호학, 시사적인 지식,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 컴퓨터의 작동원리, 알고리즘, 암호학 부분은 칸 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무료 학습자료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2.   이론부문 응시과목
    컴퓨팅사고력 지필: 컴퓨터과학과 관련된 컴퓨팅사고력 문제가 출제됩니다. 문제를 풀기위해서는 수학적 사고력과 언어능력을 필요로 하며, 컴퓨팅사고력의 하위요소인 추상화·분할·자동화·병렬화·알고리즘 등의 능력도 함께 평가됩니다.
    ※ 초등부·중등부·고등부별로 난이도가 다른 문제가 출제됩니다.
    컴퓨팅사고력 구술: 컴퓨팅사고력 지필에 출제되었던 문제에 대해 자신의 풀이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 심사위원 질의에 대해 답변하는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됩니다.
    CSC 2020 공개 예시문제 - 이론부문
  • 3.   실기부문 응시과목
    프로그래밍 지필: C/C++ 문법과 자료구조에 대한 지필 평가가 진행됩니다. 1회 대회에서는 C/C++ 언어만 출제되지만 차기 대회부터는 Python 등 다양한 언어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 초등부·중등부·고등부의 구분없이 동일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단, 평가와 시상에서는 초등부·중등부·고등부별로 성적을 산출합니다.
    프로그래밍 실기: C/C++ 언어를 이용하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프로그래밍 문제 및 수학·과학 융합형 문제가 출제됩니다.
    ※ 초등부·중등부·고등부별로 난이도가 다른 문제가 출제됩니다.
    CSC 2020 공개 예시문제 - 실기부문

참고할 만한 무료 학습사이트

주의사항

- 대회 안내 및 일정에 대한 사항은 개별적으로 안내되지 않으니 홈페이지 안내 및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합니다.

-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안내사항을 확인하지 않아 발생 하는 불이익은 응시자에게 있습니다.